운전자보험 변호사선임비용 축소(17일부터 보험업계 공통)
운전자보험 변호사선임비용 「업계 5000만원 룰」 적용
올해 초 손해보험업계를 들들 끓게 했던 운전자보험의 핵심담보인 변호사선임비용한도가
최대 7,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모든 손해보험사가 공통으로 축소합니다.
운전자보험의 3대 핵심보장인 1) 교통사고처리지원 2) 벌금지원 3) 변호사선임비용 지원
중에서 변호사선임비용이 금융감독원의 권고를 받아 보장한도를 축소합니다.
현대해상 DB손해보험,KB손해보험,메리츠화재 등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판매중인
운전자보험 자동차사고 변호사선임비용을 기존의 7,000만원 한도에서 5,000만원한도로
축소한다고 밝혔는데, 이는 변호사선임비용 특약을 가지고 업계의 경쟁이 너무 과열되어
과당경쟁 및 역선택에 따른 보험사기 우려로 인해 지난번 금융감독원의 운전자보험 주의보
까지 나오면서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었습니다.
운전자보험의 과당경쟁은 변호사선임비용의 보장시점과 금액을 키우면서 시작
운전자보험의 변호사선임비용특약은 DB손해보험과 한문철변호사가 손잡고 만들어낸
운전자보험 초기대응 플랜의 내용이 파격적으로 보장시점을 앞당기고 보장금액을 키우며
선지급까지 하면서 배타적사용권까지 인정받으면서 배타적판매기간동안 거의 싹쓰리를
하다시피 하면서 돌풍을 일으켰습니다. ( 과거 검찰기소시부터에서 경찰수사단계로 보장
시점을 앞당기고 보장금액을 키웠습니다)
이후에 배타적사용권이 끝나자 나머지 손보사들이 경쟁적으로 비슷한 상품을 만들어내면서
변호사선임비용이 7000만원 또는 1억까지도 올라가는 과당경쟁이 발생하게 되어 주의를
받고 있다가 금융감독원이 권고를 내리고, 보험업계가 받아들이면서 전체의 룰로 만들어
5000만원으로 일제히 하향하게 되었습니다.
변호사선임비용의 보장금액은 보장한도일뿐, 실제 발생비용을 보장
손보사의 보장금액은 정액보장이 아니라 실손보장이 대부분이며 운전자보험의 변호사선임
비용 또한 7,000만원은 한도일뿐, 실제 보장지급액은 실제 발생한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무조건 7,000만원을 지급하는 정액보장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마케팅과정에서
이런 부분이 희미하게 알려지거나 과대 포장되고 또는 아예 실제 발생시점에서 고의로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게 될까봐 우려를 나아왔었습니다. 과거 실손보험으로 인해 병의원에서
과다의료비용을 청구하던 일부 사례와도 같습니다.
하지만 한도가 높은 상품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변호사선임비용은 보장이 피해자와 변호사사이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의도적인
보험사기가 발생할 확률이 그다지 높아보이지는 않는데다가 손해보험의 보장은 앞서말했듯
한도에 의한 실손보장이기때문에 한도가 높다고해서 보험회사가 더 많은 보험료를 받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고객입장에서는 별로 차이나지 않은 보험료 차이라고 하면 더 많은 한도를
설정해 놓는것이 사고가 발생했을때의 걱정과 우려를 많이 커버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운전자보험은 단기로 가입해서 상황에 따라 갱신 또는 신규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운전자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실제 사건의 발생, 정책의 변화, 법률의 개정 영향을 많이
받아 꾸준하게 그때 그때의 변화에 따라 진화해온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민식이법에 의한
영향으로 보장이 확대된 상품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면, 보장이 확대되지 않은 이전 상품을
오래 유지하신 분이 사고가 나면 보장이 안되고, 6주미만의 사고처리 비용도 최근 상품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작은 금액으로 최근 적용되는 필수 보장만 설계해서 기간동안
유지하다가 변화가 없으면 갱신하고, 변화가 있다면 그 때 상황에 맞는 상품으로 갈아타는게
운전자보험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운전자보험 가입을 고민중이시라면 변호사선임비용이 축소되기전에 가입해놓으시는
것이 더 현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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