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리지할인특약은 자동가입 특약입니다.
2022년 4월1일부터 자동가입부가특약으로 변경 시행
마일리지특약이란 연간 운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는 특약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계신 분이라면 널리 알려져있는 특약입니다. 약정거리(15,000km) 이내일 경우
주행거리별로 사전에 약관에 고지된 할인율을 적용하여 고객에게 환급하는 특약입니다.
물론 약정거리인 15,000km를 초과 운행하였다고 해서 불이익은 없습니다.
마일리지특약은 고객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이득이 되고 유리한 특약인데도 불구하고 의외로
가입율이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그나마 최근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입율이 높아졌는데
그런데도 가입율은 6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2022년 4월1일부터 금융감독원 고시로 자동차보험 가입시 마일리지 할인특약은
자동가입되고 있습니다. 이 사실을 의외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객에게 유리한 마일리지할인 왜 부가율이 낮을까?
현업에 있을 때 왜 이렇게 가입율이 낮을까 하는 의구심에 몇번 모니터링을 해보니 의외로
특약부가를 잘 하지 않는 이유는 1) 귀찮아서 2) 번거로워서 3) 대상이 안될거 같아서 로
예상외의 반응을 접하곤 했습니다. 마일리지특약을 부가하려면 계기판 정보를 사전, 사후에
찍어서 보내야 하는데 의외로 이 과정을 상당히 불편해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특약을 가입하려면 일정기간안에 계기판 정보를 보험회사에 제출하여야 하는데 바로 보내지
못하고 기일을 경과하면 자동으로 부가취소가 되는 등, 고객 불편사항이 나름 있었던 것이
의외로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2022년 4월1일부터는 자동가입부가특약으로 제도 개선
금융감독원은 이러한 마일리지 특약의 불편함을 개선해서 고객편의를 증대할 목적으로
마일리지특약을 자동가입특약으로 제도를 개선하고 제출기한을 7일에서 14일로 늘리면서
대면채널에서는 설계사가 대행신청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기존 마일리지특약 가입자가 자동차보험을 갱신하면서 회사를 변경하는 경우 원래 보험회사와
새로운 보험회사에 동일한 주행거리 계기판 정보를 중복제출하여야 했는데 22년 제도개선후
기존보험사에 정산목적으로 주행정보를 제공하면 이를 보험개발원에 집적하여 어느 보험사든
확인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자체가 바뀌었습니다.
누구나 아는 마일리지 특약 주의사항은 ?
마일리지특약을 가입 또는 부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갱신 3개월전에 마일리지 갱신정보를
안내받게 되고, 1개월전에는 사전정산이라는 이유로 계기판 정보를 요구하는 안내 문자를
받게 됩니다. 마일리지특약 정산관련해서 갱신이 아직 남은 상태에서 계기판 정보를 보낼 경우
의외의 결과나 나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일 사전정산 (마일리지특약할인금액 차감후 자동차보험료 산출)을 목적으로 계기판 정보를
보냈을 경우 주행거리 상한인 15,000km를 억울하게 넘긴다는 결과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갱신일자가 아직 남은 시점에서 미리 정산요청을 할 경우는 1년간 평균 일일 주행거리를
잔여 주행거리에 일일 주행거리로 산정, 계산을 해서 나온 결과가 15,000km를 초과한다고
나오면 사정정산이 없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가입하신 회사, 관리하시는
설계사분에게 확인을 해보시고 사전정산을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일리지 할인특약의 할인율은 회사별로, 차종별로 천차만별입니다. 마일리지 할인 최대
42%를 자랑하는 회사의 할인율은 파고 들어가보면 모두 그런것이 아니고, 별도의 조건이
있어서 완벽히 해당되야 되는 최고할인율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할인특약과 같이
가입이 되는 회사가 있고 안되는 회사가 있어서 전체 할인율을 확인했을 때 되려 손해인
경우도 많으니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일리지할인특약은 선할인/후할인/OBD주행거리확인/계기판정보인증 방식
등으로 정산 기준 및 확인 방법이 다양하며 대부분의 회사는 승용차요일제할인특약과는
동시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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